[한국기자연대]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은 오는 25일 관내 초·중·고 시민교육 담당교사 등 희망 교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세계시민교육 실천’을 주제로 성남 세계시민교육 4회차 교원연수를 운영했다.
연수 강사인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 윤경남 교감은 유네스코 학습영역과 교육과정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교육과정 속 세계시민교육의 방향을 제안했고, 베트남-싱가포르-말레이시아 한국국제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실천한 세계시민교육 사례를 성남의 선생님들과 나누었다.
연수에 참여한 하탑초 김진아 교사는 “지구촌 공동의 문제에 대해 한국국제학교들이 고민하고 실천한 세계시민교육 사례가 특별하게 다가왔다.”며, “학생들이 넓은 시각으로 다양한 분야에 문제의식을 갖도록 지도해야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신승균 교육장은 “세계시민교육은 우리 교육이 가지고 있는 정의와 평화, 지속가능성의 가치에 주목한 교육이다.”며 “성남교육지원청은 우리 아이들을 세계시민으로 기르기 위해 교원들의 교육과정 전문성 신장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올 10월 성남교육지원청은 문화다양성, 생태전환, 로컬과 글로벌이라는 주제로 세계시민교육 시리즈 연수를 총 4회 운영했다. 향후 학교자율과정과 연계한 세계시민교육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